사는 이야기/세칸의 사는 이야기

.성유심문

세칸 2014. 1. 9. 01:53

 

 

 

紫虛元君誠諭心文曰(자허원군성유심문왈)  자헌원군의<성유심문>에서 말하기를,

 

福生於淸儉(복생어청검)하고                     "복은 검소하고 맑은 데서 생기고

德生於卑退(덕생어비퇴)하고                     덕은 겸손하고 사양하는 데서 생기며,

道生於安靜(도생어안정)하고                     도는 편안하고 고요한 데서 생기고,

命生於和暢(명생어화창)하고                     생명은 화합하고 줄기찬 곳에서 생긴다.

憂生於多慾(우생어다욕)하고                     근심은 욕심이 많은 데서 생기고,

禍生於多貪(화생어다탐)하고                     재앙은 탐욕이 많은 데서 생기며,

過生於輕慢(과생어경만)하고                     잘못은 경솔하고 교만한 데서 생기고,

罪生於不仁(죄생어부인)이니                     죄악은 어질지 못한 데서 생긴다.

戒眼莫看他非(계안막간타비)하고              눈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그릇된 것을 보지 말고,

戒口莫談他短(계구막담타단)하고              입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결점을 말하지 말고,

戒心莫自貪嗔(계심막자탐진)하고              마음을 경계하여 탐내고 성내지 말며,

戒身莫隨惡伴(계신막수악반)하고              몸을 경계하여 나쁜 벗을 따르지 말라.

無益之言(무익지언)을                              유익하지 않은 말은

莫妄說(막망설)하고                                  함부로 말하지 말고

不干己事(부간기사)를                               내게 관계없는 일은

莫妄爲(막망위)하고                                  함부로 하지 말라.

尊君王孝父母(존군왕효부모)하며              임금을 높이어 공경하고 부모에게 효도하여

敬尊長奉有德(경존장봉유덕)하고              웃어른을 삼가 존경하고 덕이 있는 이를 받들며

別賢憂恕無識(별현우서무식)하고              어질고 어리석은 것을 분별하고 무식한 자를 꾸짖지 말라.

物順來而勿拒(물순래이물거)하며              물건이 순리로 오거든 물리치지 말고,

物旣去而勿追(물기거이물추)하고              이미 지나갔거든 좇지 말며

身未遇而勿望(신미우이물망)하며              몸이 때를 만나지 못해도 바라지 말고

事已過而勿思(사이과이물사)하라              일이 이미 지나갔거든 생각하지 말라.

聰明(총명)도                                            총명한 사람도

多暗昧(다암매)요                                     어두운 때가 많고

算計(산계)도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놓았어도

失便宜(실편의)니라                                  편의를 잃을 수가 있다.

損人終自失(손인종자실)이오                     남을 손상케 하면 마침내 자기도 손실을 입을 것이요

依勢禍相隨(의세화상수)라                        세력에 의존하면 재앙이 따른다.

戒之在心(계지재심)하고                           경계하는 것은 마음에 있고

守之在氣(수지재기)라                              지키는 것은 기운에 있다.

爲不節而亡家(위부절이망가)하고              절약하지 않음으로써 집을 망치고

因不廉而失位(인부염이실위)니라              청렴하지 않음으로써 지위를 잃는다.

勸君自警於平生(권군자경어평생)하나니    그대에게 평생을 두고 스스로  경계할 것을 권고 하나니

可歎可警而可思(가탄가경이가사)니라       가히 놀랍게 여겨 생각할지니라.

上臨之以天鑑(상임지이천감)하고             위에는 하늘의 거울이 임하여 있고

下察之以地祇(하찰지이지기)라                아래에는 땅의 신령이 살피고 있다.

明有三法相繼(명유삼법상계)하고             밝은 곳에는 삼법이 이어 있고

暗有鬼神相隨(암유귀신상수)라                어두운 곳에는 귀신이 따르고 있다.

惟正可守(유정가수)요                             오직 바른 것을 지키고

心不可欺(심부가기)니                             마음은 가히 속이지 못할 것이니

戒之戒之(계지계지)하라.                         경계하고 경계하라."고 하였다.

 

(명심보감 정기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