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관련 자료실/목재관련 자료

나무 이야기 - 캐나다 국기인 사탕단풍나무

세칸 2007. 11. 28. 22:19

우표속 나무 이야기

 캐나다 국기의 사탕단풍나무

 

캐나다의 국기는 단풍잎 모양을 하고 있어, 메이플 리프 플래그 라고도 하며 국기 양쪽의 적색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뜻하고 가운데 사탕단풍 잎이 상징이다.

적색과 흰색은 영국의 유니언 잭의 색에서 따온 것이며 1921년부터 국가 색으로 사용하였다. 이전까지는 빨강 바탕에 영국 국기 등이 들어 있는 기를 사용하다가 1964년  국회에서 채택되어 1965년 2월15일 영국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에 의해 국기로서 공포되었다. 캐나다에서는 사탕단풍나무의 수액을 시럽으로 제조하여 식생활에 이용하고 있다. 같은 단풍나무에 속할지라도 캐나다의 사탕단풍나무가 고로쇠나무보다 3배나 더 많이 자당을 수액 속에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옛날(100년 전)에는 세계 사탕단풍나무 수액 생산량의 80%는 미국의 북쪽지역에서 생산되었는데 최근에는 캐나다가 전 세계 수액생산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사탕단풍나무의 수액 생산을 위해서는 밤 동안에 영하기온과 낮 동안에 영상의 기온이 유지 되어야 하는데, 양질의 수액을 위해서는 밤에는 영하 5도, 낮에는 영상 5도를 유지해야 한다.

사탕단풍나무는 여름에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하며, 겨울에는 눈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봄에는 따뜻한 기온이 천천히 와야 하는 섬세 조절 나무 이다.

이들이 생산하는 수액은 그 이전해 동안 날씨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보여준다.

사탕단풍나무에서 생산되는 수액을  메이플 시럽이라고 한다. 40L의 수액에서 1L의 메이플 시럽이 만들어 지며 어떠한 첨가제나 방부제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천연100%순수 원액이다. 3대 필수 미네랄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은 신경계 운동 촉진, 근육작용, 심장과 신장의 활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따라서 많은 영양학자들이 매일 섭취를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매일 섭취하면 만성피로, 부정맥, 골다공증, 노화, 근육마비, 스트레스, 고혈압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그래서 메이플 시럽은 웰빙 트렌드에 적합하며 여성들의 피부미용과 남성들의 피로회복 및 숙취제거 등에 효능이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촉진, 산모나 수험생 등에 좋다.
 
권태원/ 청태산 자연휴양림관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