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식의 전령사 '기코만 간장'
작년 美시장 6900억원어치 팔아 현지음식에 맞추는 세계화 성공
기코만의 성공은 일본식(食)의 성공을 상징한다. 모기 회장의 "스시에 간장" 발언처럼 일식이 세계화하는 과정에서 간장도 함께 세계화에 성공한 것. 일식에는 기코만과 같은 일본 간장이 아니면 안 된다는 '세트(set)화'에 성공한 것이 비결이었다. 이와 함께 '간장 자체의 세계화'도 무시할 수 없는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일식뿐만 아니라 양식, 한식에도 어울리는 '다레'란 간장 소스를 개발해 성공시킨 것이다.
양식에 맞춘 대표적인 간장 소스가 간장과 일본주, 설탕을 섞은 '데리야키'. 일본에서 시작된 '데리야키'는 미국식 햄버거 패스트푸드에서도 사용되는 다국적 소스로 자리잡았다. 기코만이 세계화에 성공한 것도 1967년 '데리야키'를 미국에 발매한 것이 계기였다. 세계화되는 한국식 불고기(일본명 야키니쿠) 소스 시장도 이미 일본의 '다레'가 휘어잡고 있다.
양식에 맞춘 대표적인 간장 소스가 간장과 일본주, 설탕을 섞은 '데리야키'. 일본에서 시작된 '데리야키'는 미국식 햄버거 패스트푸드에서도 사용되는 다국적 소스로 자리잡았다. 기코만이 세계화에 성공한 것도 1967년 '데리야키'를 미국에 발매한 것이 계기였다. 세계화되는 한국식 불고기(일본명 야키니쿠) 소스 시장도 이미 일본의 '다레'가 휘어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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