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관련 자료실/경량 목구조 건축

[목조주택의 골조] 3. 벽구조> 3.1 큰보

세칸 2007. 8. 26. 23:59

[목조주택의 골조] 3. 벽구조> 3.1 큰보

 

헤더는 개구부에 의하여 스터드가 끊어짐으로써 상부의 수직하중 전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강하여 주는 부재로서 수평보와 같은 개념으로 설계된다.
헤더는 개구부의 상부에 수평으로 배치되어 위에서 작용하는 수직하중을 개구부 양옆의 옆기둥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갖는다.
특히 개구부의 치수가 큰 경우에는 상부에서 작용하는 수직하중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헤더의 설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헤더의 설계가 잘못되면 주택의 사용 중에 헤더에 과도한 변형이 발생하여 창문이나 문이 끼여서 잘 움직이지 않거나 뒤틀리는 결함이 발생할 수있다.

헤더로 사용되는 부재의 종류는 그림 64와 같이 다양하며 이 중에서 집성재와 현장에서 2개 또는 3개의 부재를 조립하여 사용할 수 있는 조립보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재이다.
그림 64에 나타난 부재 이외에도 그 성능이 상부의 수직하중을 지지하여 옆기둥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경우에는 헤더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상자보(box beam)가 여기에 속하며 상자보는 스터드가 12" 간격으로 배치된 별도의 벽체와 같은 방법으로 구성하고 스터드의 사이사이에 단열재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개구부 위의 공간이 크고 이 부분의 단열성능을 보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Image_View


Image_View헤더의 설계는 헤더의 지간거리표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며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지간거리표가 작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헤더를 사용한 후 윗깔도리와 헤더의 사이에 남은 공간이 작은 경우에는 좀더 큰 치수의 헤더를 사용하여 남는 공간이 없도록 개구부의 위를 완전히 채우는 것이 짧은 반스터드를 설치하는 것보다 시공에 유리하다.
이 경우에는 개구부의 치수에 상관없이 동일한 치수의 헤더가 사용되기도 한다(그림 65)





장상식 교수 제공
충남대학교 임산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