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이런저런 이야기들

[나무]란 무엇 일까요? [브리스틀콘 파인Bristlecone pine]

세칸 2007. 8. 10. 02:23

[나무]란 무엇 일까요?

[브리스틀콘 파인Bristlecone pine]

 

나무는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인간의 힘으로 증식 가능한 몇 안되는 자연 자원일 것입니다. 

필요에 의해서 체취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또, 어린 묘목을 심어 증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가능한 철저하게 환경을 우선하여 벌목이 이루어 져야 겠으나 그렇지 못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고 지탄을 받기도 합니다. 

나무가 모여 숲이되고 숲은 지구의 허파가 되어 지구환경과 생태를 유지 시키는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또, 나무는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어떤 재료보다 생산원가가 저렴하고 생산과정도 친환경적 입니다.

한마디로 나무가 없으면 인간은 존재 할 수 없습니다. 이런 중요한 나무가 소흘히 취급되고 푸대접을 받는 결과는 결국 우리 인간이 그 대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언젠가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나무는 무엇일까요?

살아있는 화석이라는 '메타세콰이어'가 있습니다만 1000여년이 한계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만에 있는 '노송나무'는 수명이 대략 2500~3000년이라 합니다.

어린왕자에 나오는 아프리카의 '바오밥나무'도 대략 2000년을 산다고 합니다.

더러는 일본의 '삼나무'도 500~700년생이 있다 합니다.

우리나라의 '정이품송'도 600여년을 살고 있으며 벼슬(?)과 함께 천연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어 있지요.

또, 정선의 두위봉에는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이라는 1400년된 '주목'이 있답니다.

그외에도 대게의 오래산 나무들은 그 추정수명이 1000여년 내외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미국 화이트 마운틴에 있는 [브리스틀콘 파인Bristlecone pine]이라는 나무랍니다. 

수명이 짧게는 1000년, 길게는 5000년이라 하지만 정확히는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이나무의 나이가 몇살이나 되어 보이시는지요?

 

 

 

 

 

 

 

 

 

 

 

 

 

 

 

 

 

  

 

 

 

 

 

 

 

 

 

 

 

 

 

 

                     [사진들의 출처는 알지 못합니다. '인터넷'상에 떠돌아 다니는 자료를 담아 왔습니다.]

                          사진 주인의 의의나 어떤 요구가 있으면 삭제 하거나 요구에 응하겠습니다. 

 

나무를 다루거나 좋아하는 이들은 이런 '물건'을 보면 미칩니다.

저도 몇일 사진을 보면서 나뭇결이며 가공방법이나 사용 용도등을 상상하며 행복해 했습니다.

실물을 보고 싶지만......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형편이 못됨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