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관련 자료실/목재관련 자료

6. [뉴질랜드 라디에타 소나무와 북미 목재류 비교 연구]

세칸 2007. 8. 26. 22:03

[뉴질랜드 라디에타 소나무와 북미 목재류 비교 연구]목형 및 사포질 시험

 

레지노사 소나무가 사포질 시험에서 최고 마무리 품도를 기록했으나, 라디아하 소나무를 포함한 다수의 여타 수종들 역시 높은 수준의 사포질 결과를 냈다.
목형은 가구 제작에 널리 사용되는 작업이다.
이 작업에는 주로 방추부착 수동 몰딩기가사용되나,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 복제의 프로그램이 가능한 이유로 전산 제어 라우터가 절증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포질은 거의 언제나 기준에 맞는 '마무리 정도'를 생산해야 한다.

시험
ASTM기준에는 "상업 규모의 수동 방추부착 성형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현대의 도약하는 산업을 고려해 볼때 본 시험에는 기 중심에 천공 헤드(라우터 헤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타당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육안 판단으로 매겨진 다섯 단계의 등급과 각 수종의 "기준에 맞는" 마무리 정도의 백분률을 계산하여 마무리의 품도가 결정되었다.

목형 시험에서는, 이나가기, 표면의 거칠음 및 목리 오름 등을 포함한 결점들이 발견되었다
사포질 시함에는 120입상의 사포가 사용되었다.
품질은 표면 상처의 빈도 및 절삭면의 평탄도에 의해 결정되었다

불합격 < 열등 < 양호 < 우량 < 우등

<표> 목형 및 사포질

일반명 사포질 목형
라디에타 소나무 우량 우등
에키나타 소나무 우량 우량
람버티아나 잣나무 우량 우량
몬티콜라 잣나무 열등 양호
폰데로사 소나무 우량 우등
레지노사 소나무 우등 우등
스트로부 잣나무 양호 우등
테다 소나무 우량 우량
콘콜라 전나무 우량 양호
미송 우량 우등
서부 솔송 우량 양호
루부라 오리나무 열등 우등
튜립나무 양호 우등
미류나무 불합격 열등


결과
수종들 대부분이 목형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내었다.
콘콜라 전나무와 서부 솔송은 목리의 오름 및 이나가기의 빈도가 잦은 이유로 '양호' 등급에 머물러 예외를 보였다. 특히 미류나무는 마무리 면이 심하게 거칠었다.
라디에타 소나무는 뛰어나게 우수한 결과를 내어 '우등' 범주에서 상위권을 기록했다
사포질 시험에서는 "상처" 보다 "표면의 거칠음"이 더 일반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이것 역시미류나무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 기준에 미치지 못한 유일한 표본이 되었다.

 

 

이자료는 New Zealand Ministry of Forestry 에서 작성한 문서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비교연구서는 아래 기관의 자금 지원으로 작성된것입니다.
뉴질랜드 산림 소유자 협회
뉴질랜드 산림청
목재 산업 연합
라디에타 소나무 이차 제조업자 협의
뉴질랜드 무역진흥 개발공사
뉴질랜드 산림연구학회